본문 바로가기
파파익스 육아 정보

궁금한 아이 성장 발달 정리(생후0~3개월)

by 익스파파 2020. 10. 25.


궁금한 아이 성장 발달 정리(생후0~3개월)


 

 

※ 아이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월령별 아이 성장에 대해서 정리해 볼게요

 

아이는 태어나서 바로 듣고 볼 수 있어요.

 

▶ 출생부터 생후 1개월까지는 정확한 시야가 없지만 엄마와 눈을 맞출 수 있으며 완전한 눈 맞춤은 생후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가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초반에 아이가 눈을 못 마주친다고 불안해하거나 조바심 낼 필요는 없어요. 그리고 작은 소리에도 반응을 보이기도 하지만 반복적인 소리에는 점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으므로 일상생활을 하실 때 너무 고요하게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옹알이를 시작한답니다.

 

▶ 생후 1개월부터는 목소리 특히 엄마 목소리를 들을 수 있으니 다정하게 이야기해주며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을 울음으로 표현하므로 아이에게는 울음이 언어입니다. 3개월쯤이 되면서 조금씩 옹알이를 시작하며 이때 대화를 하거나 말을 걸게 되면 옹알이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목을 가누며 좌우로 고개 돌리기도 한답니다.

 

▶ 아이가 1 개월까지는 엎드려 놓으면 소리가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기도 하며 3개월쯤에는 고개를 엎드려 있는 상태에서도 조금 들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깨어있는 시간에 가끔 엎드려 놓으면 본인 스스로 고개를 드는 연습을 합니다. 이 시기에 또 다른 행동으로는 움직이는 물체를 향해 헛손질을 할 수 있다. 가끔 모빌이 좋다 느껴져서 종일 보여주고 있는데 눈이 가운데로 몰릴 수 있고, 등으로만 누이면 등 근육만 발달하니 주의해야 한다.

 

무엇이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다.

 

▶ 누구든 새로운 환경에서는 적응해야 한다. 빚과 소리, 먹고 자고 깨는 등의 리듬에 쉽게 익숙해지는 아이가 있고, 반면 그렇지 못한 아이도 있다. 환경에 잘 적응 못하는 아이는 자주 우는 경우가 있는데 상황에 맞게 젖꼭지나 흔들침대를 이용 또는 백색소음 등으로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편안함을 주면 좋다. 아이가 적응하지 못해 엄마의 피로가 쌓여 스트레스 및 짜증 등이 아이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변의 도움도 필요하다.(이때 아빠의 도움이 가장 중요합니다^^)

 

※ 육아는 정말이지 정답은 없습니다... 아이 키우면서 경험하고 느끼고 하는 것 같아요... 힘들어도 하나하나 극복하고 엄마, 아빠 서로 잘 헤쳐나가면 됩니다^^파이팅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