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추워지는 날씨에 난방비 요금이 가장 걱정되시죠? 어떻게 하면 난방비 절약하면서 더욱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아래 6가지 방법을 제시해 보았습니다. 모두 적용해보시면 충분히 따뜻하고 난방비까지 아끼는 효과를 얻게 되실 겁니다.
난방비 절약 6가지 방법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제가 사용해 보고 있고 또한 효과도 좋은 방법들로만 엄선해서 공유해 드립니다. 그렇다고 보일러를 무조건 적게 틀고 아끼는 것이 아닌 효과적인 방법들로만 공유하는 것이니 참고해주시고 올 겨울은 절약하면서 따뜻하게 보내세요.
1. 수도꼭지는 냉수 방향으로 놓기
물을 사용하고 나서는 항상 내수 방향으로 돌려둬야 합니다. 그 이유는 온수 방향으로 두게 되면 보일러가 공회전을 하게 되면서 보일러가 돌아가게 되면서 난방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샤워나 물을 사용한 이후에는 수도꼭지의 방향을 냉수 쪽으로 돌려놔야 보일러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2. 보일러 청소하기
보일러 청소라고 해서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보일러 제조사마다 청소 방법이라고 해서 각자의 방법들이 있는데 먼저 '에어 빼기' 작업을 해주시면 됩니다. 보일러 배관에 물이 담겨있어 이 물들이 따뜻하게 데워지면서 바닥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인데 에어가 들어있다면 부분적으로 따뜻한 기운이 없어지게 되니 일년에 한번씩 겨울이 오기전에 보일러 에어빼기 작업을 하게 되면 훨씬 더 효과적인 난방의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연식이 어느 정도 되었다면 업체를 불러 청소 서비스를 받아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됩니다.
3. 적정온도 유지 및 가습기 활용하기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는 18 ~ 20도이며, 실내 습도는 40 ~ 60%를 유지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보일러를 사용할 때는 적정 온도를 맞추어 유지해주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되며, 또한 가습기 등을 이용하여 보일러와 함께 사용하게 된다면 난방하는 속도도 빨라지게 되어 효율이 좋아집니다. 가습기가 없을 시에는 빨래 등을 널어서 습도를 높이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보일러는 외출모드 사용하기
많은 분들이 보일러를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끄시는 경우가 많은데 긴 시간 밖을 나가지 않는 이상은 보일러의 외출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긴 외출을 제외하고는 잠깐 집을 비울 때 외출 모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보일러가 꺼졌다 켜졌을 때 사용되는 비용이 오히려 더 많이 들어가게 되어 외출 모드로 온도를 유지하게 해 주면 확실히 열이 손실되는 비중도 줄고 더 오래 따뜻함도 유지해주고 여러모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므로 보일러를 끄기보다는 외출모드를 활용해 주세요.
5. 단열재 사용하기
일명 뽁뽁이라고 하는 것을 이용하여 창문이나 또는 문풍지 등을 이용하여 문 틈 등의 바람이 들어오는 경로를 차단하고 열손실을 줄여주어 보일러가 돌아가는 시간 등을 줄여주어 절약해주는 방법을 활용해주어야 합니다. 이게 별거 아닌 거 같아도 난방비 절약에도 크게 도움을 주게 되며 집안의 따스한 온기를 보존해주는 즉 열손실을 줄여주는 기능을 충분히 해주기
에 겨울철에는 꼭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6. 난방용품 사용하기
온수매트, 전기장판, 러그, 잠옷 등 겨울철 난방에만 의존하지 말고 집안을 훈훈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난방용품들을 이용하여 실내 온도를 높여주고 본인의 온도 및 따스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잠옷이나 양말 등으로 체온을 유지해주는 것도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되니 가벼우면서도 온도 유지가 가능한 기능성 내복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 지급대상,기준 포함
올여름 최대 전력 수요가 지난해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하여 무더운 여름 날씨로 인해 에어컨과 선풍기 등 냉방 기기로 인해 늘어나는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정부에서 에너지 캐시백을 시행하
babypapa0412.tistory.com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실천하고 최대7만원 인센티브 받아보세요
탄소중립실전포인트란 국민 모두가 탄소중립 생활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을 이용하여 그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알
babypapa04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