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가 쏟아지고 곳곳에서 물난리가 났는데 그로 인해서 침수차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차량 구매하시려고 하는데 걱정되신다고요?? 그래서 침수차 구별법에 대해서 확실한 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또한 침수차 보상에 대해서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침수차 구별법, 침수차 보상 내용
먼저 침수차 보상 받을수 있는지 간단히 말씀드리고 침수차 구별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침수차 보상
침수차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확인되어야 하는 것이 자기 차량손해담보(자차담보) 가입이 되었는지 확인되어야 합니다. 가입이 되었다면 주차 중 물로 인해 침수나 휩쓸려 파손된 경우 또는 갑자기 물이 불어나 차량이 침수되어 피해를 입었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단독 사고 보상 특약 상품도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위 보험이 가입되어 있더라도 보상을 받을수 없는 경우
- 본인이 차량의 창문을 열어놓았을 경우 (본인의 부주의)
- 차량의 안에 고가의 물건을 두고 내렸을 경우( 차량만 보상이지 안에 있는 물건은 보상받을 수 없다)
- 차량의 순정 가격만 보상받을 수 있다. (튜닝 같은 내역은 보상 내역에서 제외된다)
침수차 구별법
가격대가 천만 원 미만의 차량은 침수차 걱정을 일단 조금 덜 하셔도 됩니다. 침수차량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세척 및 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견적 또한 무시 못하는 가격이 나오게 됩니다. 그로 인해서 저렴한 가격대의 차량은 먼저 의심을 해볼 수 있지만 원래 저렴하게 형성되어있는 가격대 중고차량은 침수차 걱정을 덜하셔도 됩니다.
침수차 구별법
-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에 타보고 냄새를 맡아봐야 한다. 차량을 탑승하고 냄새를 맡아보는 이유는 우리가 빨래가 덜 마르게 되면 꿉꿉한 냄새가 나듯이 차량 또한 같은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첫 번째로 탑승해보고 냄새를 주의 깊게 맡아보는 것이 좋다.
- 차량의 문을 열게 되면 틀에 고무가 끼워져 있는 게 보이실겁니다. 살짝 잡아 당기면 쭉 빠지게 되어있고 다시 장착할수 있는데 이 고무를 하단까지 뜯어보게 되면 침수된 차량은 하단부에 모래나 진흙등이 있는게 보이거나 지저분한 경우가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고무를 벗겨서 하단부에 흙먼지가 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 안전벨트는 기본적으로 많이 아실 겁니다. 안전벨트 또한 진흙이나 흙먼지가 있게 되면 침수차 의심해 볼 수가 있는데 안전벨트 신품이 가격대가 얼마 하지 않아 요즘은 그냥 교체를 한다고 합니다. 그럼 확인할 방법이 무엇이냐면 바로 안전벨트 연식을 확인하는 겁니다. 운전석 뒤쪽에 가서 안전벨트 하단에 보면 연식이 써져있는데 차량 연식과 안전벨트 연식을 확인해서 대조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차량 연식이 2020년식인데 벨트는 2022년이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벨트 하단에 220812 이런 식으로 적혀있으니 확인해보세요)
- 마지막으로 트렁크입니다. 열어서 안쪽까지 확인했을 때 물이나 습기가 없이 깨끗해야 하는데 물이 고여있거나 빗방울 같이 물방울들이 맺혀있으면 먼저 침수차량인지 의심해 봐야 하고 침수차가 아니더라도 트렁크 쪽 누수를 의심해야 하기 때문에 트렁크를 열어서 안쪽 까지 주의 깊게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끝으로
이번 집중적으로 내린 비로 인해 많은 분들이 피해를 보셨는데 먼저 내 차량이 자차담보가 들어져 있는지 확인해서 피해 보상을 받으시기 바라며, 중고차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위 침수차 구별법을 꼼꼼히 읽어보셔서 차량 구매하시는데 피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위 방법으로도 충분히 구별 가능하니 이상 없는 차량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실천하고 최대7만원 인센티브 받아보세요
댓글